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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en Viaje_overseas/Airways&Info

1년 뒤 출발 항공권, 살 수 있나요? (항공권은 언제부터 예약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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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없던 시절, 가상 스토리입니다.)

 2월 어느 날, A씨는 부산에서 중국 항저우 출장을 결정되었습니다. 4월 중순 경 가야 했죠. 몇 년 전 여행 간 기억을 더듬어, 부산에서 항저우 직항이 있었다는 걸 기억했죠. 그리고 열심히 비행기 표를 찾았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검색해도 비행 스케줄이 나오지 않네요? 어떻게 된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항공권, 언제부터 예약할 수 있을까?"입니다. 풀어서 말하면 '6개월 또는 1년 뒤 항공권을 살 수 있을까?'이죠. 정규 스케쥴 항공편, 가까운 시점을 예약하더라도 스케쥴이 검색되지 않을 수 있어요. 짧게는 2~4개월 뒤, 길게는 6개월~1년 뒤 항공권이 검색되기도, 검색되지 않기도 하는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6개월 또는 1년 뒤 출발하는 항공권을 살 수 있을까요?

 항공권은 예약일 기준으로 1년 이내면 예약할 수 있는 걸로 아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만 말하면'노선 따라' 다르다입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와 같은 FSC (FULL SERVICE CARRIER) 전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항공사죠. FSC 항공사라도 노선에 따라 예약일 기준 355일~362일 이내라면 예약은 할 수 있습니다. 구주(유럽), 미주(캐나다, 미국 등은 장거리면서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운항한 노선은 오늘로부터 355일~362일까지 오픈합니다. 하지만 노선에 따라 (특히 국제선의 경우) 오늘 기준하여  2~3개월 이내로만 시스템을 오픈한 경우도 있어요.

 그러나 저비용항공사 (LCC / 제주항공, 에어부산, 티웨이, 에어서울 등)의 경우 조금 다릅니다. 역시 노선에 따라 예약일 기준으로 2~6개월 이내로만 예약할 수 있습니다. 국내선이라도 예약일 기준 예약 시 2~3개월 이내까지만 시스템을 열어둔 경우가 있어요.

 

 

이해를 위해 제주 ↔ 김포 노선, 항공사별 예매 가능한 시점을 알아볼까요? 

 ※ 2020년 11월 4일 (수)에 캡처한 제주 ↔ 김포 여정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국제선은 의미가 없어 국내선 제주 ↔ 김포 여정으로 알아보았어요.

 

대한항공을 먼저 볼게요. 2021년 10월 이후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출처 :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
출처 : 대한항공 공식홈페이지

제주 ↔ 김포 2021년 10월 29일(금)~10월 31(일), 성인 1명으로 검색 시 결과입니다. 이런 경유 스케줄이 최소 5분 ~ 최대 30분 정도는 변동될 수 있어요. (국내선은 비교적 덜 하지만용!)

 

 

 이번에 아시아나입니다. 2021년 10월까지만 예약할 수 있도록 오픈되어 있어요. 

출처 : 아시아나 공식 홈페이지

 

대한항공, 아시아나는 제주 ↔ 김포 구간을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운영했기에 예약일 기준 약 1년 이내를 예약할 수 있도록 오픈했습니다.

 

제주항공을 볼게요. 제주항공은 2021년 9월까지만 여정 검색이 되었습니다.

출처 : 제주항공 공식 홈페이지

 

에어부산은 2021년 10월 24일까지만 여정 검색이 되네요.

출처 : 에어부산 공식 홈페이지

 

에어 서울은 2021년 3월 27일(토)까지 오픈되어 있습니다.

 

티웨이는 2021년 3월 27일까지만 오픈되어 있습니다. 

출처 : 티웨이항공 공식 홈페이지

 

항공사별로 예약 가능 시점이 다름을 알 수 있죠!

 

 일반 달력과 조금 다른 항공 달력!

 

 항공사별로 예약 가능일자가 다른 이유를 알려면 다음 개념을 알면 도움됩니다. 항공 달력이란 명칭은 설명을 위해 제가 붙인 표현입니다. 일상생활에서 1년은 1월~12월을 말하죠. 항공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항공 스케줄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조금 다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국제선, 국내선 모두 코로나 19 이전의 항공 상황을 기준으로 설명할게요. 현재 비정상운항이 너무 많아요. 2020년을 기준으로 한다면 일반적인 경우를 설명하기 어렵답니다.)

 

 동계 : 10월 마지막 주 ~ 3월 마지막 주 

 하계 : 3월 마지막 주 ~ 10월 마지막 주 前 

 

 항공 스케줄은 동계/하계 기준으로  ±5~20분 정도 운항시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동계/하계로 나뉘는 것은 국제운송협회(IATA)에 의해 정해졌다고 해요. 이렇게 나누는 이유는 계절에 따른 수요조절, 슬랏(비행기 운항허가), 계절에 따른 항공 운항시간 차이, 서머타임 등이 이유가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동계와 하계의 시즌이 저렇게 나눠진다 - 까지만 알면 될 것 같아요.

 

 상술한 계절에 따른 수요조절에 대해 잠시 설명할게요. 국제선은 동계/하계 중 특정한 시즌에만 추가해서 운항하기도 합니다. 특히 여행하기 편한 계절이면 증편편이 개설되겠죠? 예를 들어 동계에는 오전에만 운영하는 스케쥴을스케줄을 하계에 들어 오전은 물론 야간 스케줄을 운영하기도 하는 거죠. 또는 주 3회 운항하다 특정 시즌에만 주 5회를 운항하는 등 수요를 고려해 조정하기도 합니다. 하여 큰 틀에서 스케쥴 변동, 운항시각 변동은 동계와 하계 기준으로 나눠집니다. 운항허가(SLOT)도 동계/하계 기준으로 나눠서 진행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포스트를 시작하기 전 적은 가상의 상황을 살펴볼까요?  2월 기준으로 4월에 출발하는 부산 → 광저우행 비행기를 찾고 있죠. 2월은 동계, 4월은 하계입니다. 동계 기준으로 하계 스케줄이 보이지 않는다면, 1) 하계 운항허가가 아직 안 났거나, 2) 항공사에서 추후 운항계획이 없거나 (동계를 끝으로 하계부터 운항을 안 하는 경우)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항공사는 운항허가가 이상 없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것이라 판단되면 약 1년 단위 또는 6개월, 4개월 등 다소 넉넉하게 오픈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운항허가가 된 시기까지만 오픈합니다. 국제선은 대한민국은 물론 목적지 국가 허가도 필요합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지 않으면 스케줄을 오픈해 판매하기가 애매하죠. 그렇기 때문에 오늘 기준 2~3개월 뒤 항공편을 예약할 수 없다면, 해당 노선의 운항이 중단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최소한의 인력만 근무하는 요즘, 원활한 관리를 위해 2~3개월 단위로 오픈할 수도 있고요.

 

 

이 개념은 실무를 위해 필요한 개념!

 사실 본 개념은 여행업 실무에 종사하는 분이 아셔야 하는 정보입니다. 여행사 직원이라면 운항 여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토대가 있어야 이해 쉬워진답니다. 항공&여행고수인 분은 이미 알고 계실 거예요 :D 

 대부분 항공은 출발 하기 직전 또는 최대 3~4개월 전에 예약하죠. 얼리버드 항공권도 특정 시즌 또는 계절을 기준으로 3~4개월 단위 전에 오픈한답니다. 유학이나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일반 승객에게 본 개념이 크게 와 닿지 않을 수 있어요. 다만 동계/하계 기준으로 스케줄 변동이 있을 수 있다는 점만 기억하면 여행에 도움될 것 같습니다.

 

 콕 집어 3월 말, 10월 말에 이런 시점에 예약하는 분들은 한 번 기억하면 좋을 것 같아요!

 

 


 

 위 개념은 인터넷 여러 정보는 물론 실무에서 겪은 내용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실제로 봄부터 떠야 하는 비행기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음에도 운항허가를 받지 못해 판매 시작을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또는 1년 뒤 스케줄을 예약하고픈 손님도 계셨는데 오픈되지 않아 예약 못하는 경우도 많답니다. 상술한 이유 중 하나가 해당될 수도 있다는 점!

 

대략적인 이해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하트와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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