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en Viaje_overseas/Airways&Info

국내,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취소 시 환불수수료는?

반응형

  제 9호 태풍 마이삭에 이어 제 10호 태풍 하이선이 한반도를 향해 다가오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관련 키워드로 유입이 있었어요. 

 

◆ 태풍 접근 중, 비행기 못 탈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하죠?

 9/4(금) 작성일 기준, 현재 기상으로 인한 비행기 운항에 문제가 없습니다. 태풍은 9/7(월)경 남해안 쪽으로 접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경로는 미정이죠. 그러므로 태풍이 올 것으로 예상되어 취소한다면 위약금이 부과됩니다.

 

 태풍 및 자연재해로 인해 비행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위약금수수료를 받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취소해도 해당된다고 생각하세요. 하지만 항공사는 공지가 나지 않았기 때문에 미리 취소하는 건은 취소수수료를 면제해주지 않습니다. 결항통보 후, 미리 취소한 분들에게는 소급하여 수수료 면제를 해주지 않습니다. 즉, 환불수수료 없이 항공권을 취소하려면, 항공사에서 태풍(및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결항 공지(또는 통보)' 후에 취소를 해야합니다. 

 

 항공사 결항공지(또는 통보)는 예약 시 남긴 핸드폰번호/메일 등으로 전송됩니다. 핸드폰 번호가 정상적으로 잘 등록되었는지 미리 체크해주세요. 

 

 

◆ 항공사 별, 국내선 취소 시 환불수수료는?

 항공사별 국내선 취소수수료입니다. 본 자료의 출처는 이미지 하단에 기재했으며, 구입하신 항공권 구입 시점, 등급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환불수수료는 예매한 곳으로 문의하셔야합니다.

 

 

<대한항공>

 출처 ; 대한항공 공식홈페이지

  대한항공 국내선 취소수수료입니다. 대한항공은 부킹클래스(BOOKING CLS : C, M, K 등 알파벳으로 할인율을 세분화함)에 따라 취소수수료가 다릅니다. "환불수수료 면제 대상"에 기재되었듯이 '항공편 운항 취소 등' 고객 사정에 의한 환불이 아닌 경우에는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아시아나>

출처 : 아시아나 공식홈페이지

 아시아나도 대한항공처럼 할인율에 따라 환불수수료가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제주항공>

출처 : 제주항공 공식홈페이지

 제주항공은 환불시점별로 위약금이 다르게 부과됩니다. 상기 표 중 예약등급 "P/A"는 특가항공권에 해당합니다. 특가항공권은 환불시점과 무관하게 15,000원/편도 고정이네요.

 

 

<에어부산>

출처 : 에어부산 공식홈페이지

 에어부산도 제주항공과 동일하게 환불시점별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티웨이항공>

출처 : 티웨이 항공 공식홈페이지

 티웨이항공은 할인율과 취소시점별로 세분화하여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20년 8월 19일" 부터 발권한 항공권에 해당되며, 8월 19일 이전에 발권하신 분은 수수료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8월 19일부터 발권한 항공권 규정이 더 엄격해졌어요. 엄격한 규정만 들고 왔어요!)

 

<에어서울>

 에어서울의 경우 제주항공과 유사한 체계이네요. 특가운임은 몇 일이 남았더라도 15,000원/편도 고정이며 그 외 정상운임과 할인운임은 취소시점부터 몇 일 남았냐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간단하게 태풍 및 자연재해로 인한 취소수수료를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을 정리해볼게요!

 

 1) 항공사의 결항통보 전 취소할 경우 위약금이 부과된다.

 2) 항공사마다/취소시점별/ 취소수수료가 다르다. 

 

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도 미리 알며 좋을 것 같아요 :)

 

 * 항공권 취소수수료는 예매처로 문의해야 정확히 알 수 있다.

 (항공사 공식홈페이지라면 항공사 고객센터로, 여행사에 예약했다면 해당 여행사로, 소셜에서 구입했다면 실제로 티켓을 판매한 여행사로 문의 등)

 

 * 항공사는 여행사를 통해 예매한 건은 확인이 어렵다. 그러므로 예매처로 문의해야한다.

 

 * 태풍 등으로 항공사에서 결항통보 후, 환불 시 : 항공사 공식홈페이지에서 예약했더라도 인터넷으로 바로 하지 마시고, 고객센터를 통해 환불관련 문의를 해주세요. (특히 아시아나의 경우 태풍으로 인한 결항통보 후일지라도, 온라인으로 취소 시 위약금이 공제 (=수수료만큼 돈을 뺌)되고 환불됩니다.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 대행 예매처 (여행사 등)으로 예매한 경우 발권수수료 등 별도 수수료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회사마다 다릅니다. 

 

급하게 적은 정보라 다소 부족할 수 있습니다. 추후 추가되는 내용이 있으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