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en Viaje_overseas

[나'만'의 문화유산답사기/랜선여행-교토] 여행의 기준점, 교토역 (Kyoto Station)

반응형

교토역 내부 ⓒ meihyun

 ※ 본 여행기는 2015년~2019년 1월까지 여행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20년, 1월까지만 하더라도 예상하지 못했다. 신종플루, 메르스 등을 보며 길어야 반 년이라 예상했던 안일한 생각은 보기 깨졌다. 해외여행은 물론이고 집 밖으로 한 발짝을 내딛기 조심스럽다. 그래서일까? 지난 여행 사진을 계속 찾아보고, 랜선 여행기를 찾아보고..무엇인가 하고 싶어 <나'만'의 문화유산답사기>란 이름으로 프롤로그에서 언급한 교토여행 중 '도래인'이란 주제에 맞춰 묵혀둔 여행기를 시작하기로 했다. 

 

 본 시리즈는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 일본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유홍준 교수처럼 시대 순으로 여행을 하면 좋겠지만, 뚜벅이 여행자로서는 동선이 한 없이 복잡해지는 한계가 있다. 뚜벅이 여행자에 맞춘 동선 기준으로 여행기를 진행할 이야기를 풀 예정이다.

 

 <나'만'의 문화유산답사기>의 첫 번째 장소는 교토역이다. 여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지도. 이 지역은 어떻게 생겼나? 나는 어떻게 움직여야 하나? 이런 의문이 들 때 지도가 꼭 필요하다. 요즘은 여행일정을 짜주는 앱도 있고, 심지어 구글맵도 잘 되어 있다. 나는 구글맵을 믿다가 한없이 뺑뺑이 돈 경험 이후로 지도를 꼭 살핀다. (참고로 구글맵은 길을 잘못 갈 경우 이용자의 위치에 따라 다시 설정해준다. 길을 잃어버리면 뺑 둘러서라도 가게 만든다. 조심, 또 조심)

 

 교토는 794년 이래 1869년 메이지 유신으로 동경으로 천도할 때까지 천 년 넘게 일본의 수도었다. 대한민국의 '경주'와 같은 위치. 당나라의 수도 장안을 본 따 만들어 북쪽에 궁성을 기준으로 중간에 큰 대로와 바둑판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천 년동안 수도였던 지역답게 현재 남아있는 지역에도 당시 이름이 남아 있는데 이 중 '조(条)'라고 붙은 지역을 알면 교토여행이 보다 쉬워진다. 

지도 원본 이미지 출처 : 구글 www.google.com

 그 전에 현재 교토고쇼의 위치로 교토지도를 보기 전 옛 지도를 봐야한다. 저작권 문제로 나무위키에 연결된 링크를 첨부했다. 교토가 헤이안쿄로 불리던 때에 조성도이다.

http://www.city.kyoto.lg.jp/minami/cmsfiles/contents/0000010/10485/heian.gif

 이 지도를 보면 궁성을 기준으로 메인도로가 있다. 오늘날의 교토고성과 위치가 다름을 알 수 있다. '오닌의 난'이 일어나면서 여러 사찰은 물론 궁성이 황폐해졌고, 옛 중앙대로에서 살짝 남동쪽으로 이동했다. 궁성이 이동하고 여러가지 이유로 메인도로가 변경되었다. 교토역을 기준으로 한 지도상의 진녹색 길이 이동된 번화가 임을 엿볼 수 있다. 지금의 번화가는 사철인 '시조 가와라마치역'과 JR선이 있는 '교토역'으로 볼 수 있다.

 

 다시 원래 이야기로 돌아와서 '조(条)'라고 붙은 지명은 이치조(一条), 니조(二条) 등.. 숫자와 함께 남아있다. 여기서 '조(条)'란 동서대로를 북쪽에서 남쪽으로 나눈 길, 즉 세로로 나눈 길을 의미한다. 북쪽 관광지인 금각사, 용안사, 인화사, 아라시야마 등을 둘러보고 남동쪽의 번화가로 오는 과정에 특히 유용하게 써 먹을 수 있었다. 또 내가 남북으로 헤매고 있는지 동서로 헤매고 있는 지 알 수 있다. (그 전에 정말 많이 헤맸다.)

 

 위 이미지에서 주황색 선으로 그은 곳을 유심히 보면, 해당 '숫자+조(条)'로 조합된 이름이 여전히 남아 있다. 금각사, 용안사, 인화사 등 부근에서 이치조(一条)가 시작되어, 교토역 주변은 하치조(八条), 구조(九条)라인이 형성되어 있다. 그 밑으로 쭉 11조, 12조..식으로 붙는데, 이 부근까지는 갈 일이 거의 없으므로 몰라도 된다. TMI. 교토가 확장되면서 길이 늘어난 흔적이다.

 

 보통 호텔을 나나조(七条)나 하치조(八条)부근이나 교토역 주변으로 예약한다. 이 부근이 번화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관광지는 북동쪽, 남동쪽 등에 많이 있어서 한 번쯤은 호텔까지 올 때 시간이 많이 걸릴 일이 있다. 예를 들어, 아라시야마에서 버스를 타고 호텔로 오려면 (노선에 따라 다르지만) 약 20~30분이 걸린다. 이 개념을 몰랐을 때에는 버스를 타고 초긴장 상태에서 지도와 버스 속 안내전광판만 번갈아 봤다. 하지만 알고 난 이후 조금 편하게 여행을 할 수 있었다. 여기가 어디쯤인지 정확히는 몰라서 내가 북쪽에서 남쪽으로 가고 있구란 마음의 안도감이 생겼다.

대낮의 교토역. 일본은 역 = 번화가 이므로 자주 이용하게 된다. ⓒ meihyun

 동생들과 함께 교토여행을 했을 때이다. 아라시야마까지 구경하고 하치조 부근의 호텔로 돌아오는 길. 화장실이 급했던 막내동생은 언제쯤 도착하나 버스의 안내전광판만 보고 있었다. 그 중 나는 노곤에서 잠이 들어버렸고. 막내동생의 다급함을 느꼈을까? 잠시 잠에서 깼는데, 아직 시조(四条)라인까지만 온 것이다. 

 

"아직 15분~20분은 더 가야해" 

 

 이 말만 남기고 다시 잠들었는데, 막내동생은 내가 얄미웠다고 한다. 교토란 도시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대충 이해한 후라 가능했던 언니의 진심 어린 조언?!

교토역 부근에 머물렀을 때 찍은 사진. 번화가라 밤이 긴 편. ⓒ meihyun

 이렇게 장황하게 교토지리를 말하면서 주제가 '교토역'인 이유. 간사이 공항에서 JR선을 타고 오거나, 오사카에서 사철을 타고 시조 가와라마치역에 내린 다 하더라도 여러 이유로 교토역은 스치고 지나간다. 교토역 부근에 위치한 상점에 간다거나, 호텔을 예약할 수 있다. 그리고 JR로 후시미이나리 신사로 갈 경우 들릴 수 있다. 그리고 교토역 앞에는 대형 버스정류장이 있어서 이동하기가 편하다. 동선을 짤 때, 길을 잃어버렸을 때 '-조(条)'의 개념과 교토역이란 중심 지를 기준으로 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