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en Viaje_at home/PARANG_BUSAN

문화공간 <수정 (옛.정란각)>_아이유 뮤직비디오 촬영지로 유명해요!

반응형

 부산의 원도심인 서구, 중구, 동구, 영도구를 아시나요? 조선시대에는 왜국인의 거주지인 초량고관이 있었고,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인 거주지의 중심이 되었죠. 해방이 되고 6.25 전쟁이 발발하면서 외지인을 받아들이는 임시수도의 역할을 했던 부산. 우여곡절 많은 역사의 중심지가 되었던 곳이 서구, 중구, 동구, 영도구 일대의 원도심이랍니다.

 

 현대화로 인해 옛 모습은 잃어버렸지만 원도심 곳곳에 옛 흔적이 남아 있어요.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부산임시수도기념관, 부산근대기념관 등이 있죠.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건물로 당대 유행 양식을 차용했다는 점입니다. 공적인 건물 외에도 대한민국 광복 시, 긴박한 상황 속에 일본인 개인이 처분하지 못한 가옥이나 재산도 간혹 남아 있어요. 가옥의 경우 적산가옥, 공장이나 일종의 금적적인 요소이면 적산재산이라 부르죠. 적산가옥은 실제 일본인이 살았던 집이라, 누가봐도 일본 가옥양식이란게 느껴진답니다.

 

 서론이 좀 길었네요, 얼마 전 다녀온 <문화공감 수정(구.정란각)>도 적산가옥이라 설명을 드리고 싶었어요. 지금은 손에 꼽을만큼 남았고, 내부까지 들어갈 수 있는 곳은 거의 없답니다. <문화공감 수정>은 초량동 일본식 가옥으로서, 현재 카페로 운영되고 있어요. 

 

문화공감 수정 (옛. 정란각)

 

 

반응형